짧은 생각들

Jim Yong Kim

hiaaron 2011. 4. 21. 22:57
나는 유튜브에서 Jim Yong Kim의 동영상 보기를 즐겨한다. 이 분은 언론에도 많이 소개된 적이 있다. 한국인 최초로 미국 명문 아이비리그 중 하나인 Dartmouth의 17대 총장이 되었다.

이 분은 5세 때 치과 의사인 아버지를 따라 아이오와주로 이민을 갔다고 한다. 그 분이 동영상에서도 말씀하신 적이 있지만 그 시절 동양인에 대한 시선은 참담했다고 한다. 더군다나 아이오와주같은 곳에서는 상상을 하고도 남음이다. 그의 아버지는 치과 의사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이 동양인 치과의사의 손을 자신의 입에 넣는 것을 원치 않았다고 한다.

그 분은 스스로에게도 말했듯이 아이오와에서 자랐던 그리고 느꼈던 그 시절이 자신을 다트머스의 총장으로 만들었다고 했다. 좋은 학교를 나오고 좋은 교육을 받으셨겠지만 단순히 훌륭한 의사였던 것이 그를 세계적인 명문의 총장으로 만들지는 않았을 것이다. 그 분이 가진 인류애와 세계관, 그리고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을 존중하는 인품이 그 분을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었을 것이다.

난 이민 1세대로서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도 그 분처럼 유창하고 품위있는 영어를 구사하지 못할 것이다. 또한,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도 그 분처럼 훌륭한 의사나 총장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. 그러나 나는 희망해 본다. 나의 아이들은 더 넓은 세계를 보고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가지며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을 존중하는 아이들로 자라기를...


    # Introduction of Jim Yong Kim as 17th President of Dartmouth